"생각의 웹"입니다.
트랜드 예측 기관인 VisionMobile과 MIT Technology Review의 IoT 관련 보고서를 다음과 같이 공유합니다.
MIT-Technology-Review-Business-Report-The-Internet-of-Things-NI.pdf
VisionMobile-IoT-Breaking-Free-of-Internet-and-Things-2014.pdf
단숨에 읽어 가기엔 조금 방대한 내용이기에 읽기 전 두 리포트를 기반으로 요약 정리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IoT 기기의 등장 배경
- 모바일 기기 혁명으로 인해 무선 통신 기술의 보편 화와 일용품 화(commodity) 로 인해 발생
- 2020년에는 전체 인터넷 기기 중 절반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
IoT 개발자 시장 예측
- VisionMobile에 따르면 IoT 개발자는 2020년에 이르러 450만명 수준으로 급속하게 증가하리라 예상됨
IoT 산업의 핵심 포인트
- IoT 기기 자체가 아니라 기기가 수집한 데이터를 유의미하게 만드는 것이 가치
(IoT is not about Internet nor is it about Things!) - IoT는 data 중심의 platform이며 IoT 기기가 수집한 컨텍스트 데이터와
다른 서비스들을 매시업(mashup) 함으로써 혁신을 가져올 수 있음 IoT 플랫폼 관리가 핵심이며 기술이 아닌 인간 관계의 문제
1. 개발자(Producer) 유형
- 1.1. Makers
- 1.2. System Integrators
- 1.3. IoT 기업가
- 1.4. Product Extenders
- 2. 사용자(Consumer)
플랫폼은 공급자와 소비자로 이뤄진 양면 시장으로 개발자와 사용자 간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부여할 수 있을 때만 지속 가능함
A platform is a system that can be adapted to countless needs and niches that the platform's original developers could not have possibly contemplated, much less had time to accommodate. - Marc Andreessen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 발굴의 필요성
- 개발자 참여를 촉진할 동기 부여의 중요성 (How to motivate developers?)
모든 개발자가 같은 동기 부여를 받는 것이 아님. 흥미와 성취욕을 느끼기 위해
개발에 참여하는 그룹을 타겟팅 필요
초기에는 얼리 어답터에게 기회를 주고 이후 프로 개발자에게 자본을 투입
(Hope for early adapters, money for pros)개발자로 하여금 수익을 벌어들이도록 하는 방법은?
(How developers make your money?)핵심 제품과 개발자의 신규 요청사항을 묶는 번들링 필요
(budding core business product with new demand from developers)공개할 것인가 아니면 감출 것인가? (open or closed?)
- 수익이 날 수 있는 포인트인 core business는 closed로 개발자 유인 포인트는 open으로 설정
- 서비스가 일용품 화되는 문제를 어떻게 회피할 것인가? (How to avoid commodity trap?)
- 핵심 비지니스에 집중하라! (Focus on core business!)
IoT 산업은 이제 막 성장기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회를 바라며 준비하는 분들에게 이 포스팅이 좋은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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