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웹입니다.


벌써 한 해의 마지막 날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이라는 생각이 드니 미뤄두었던 일들을 서둘러 마무리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 

최근 알게 된 웹 API 시작부터 끝까지 라는 주제의 읽어 볼만한 좋은 포스팅을 공유합니다.


 그 시작으로

Matt McLarty의 비즈니스 관점에서의 웹 API

라는 포스팅을 간략하게 한글로 요약합니다. 



  • 내부 데이터의 가용성 수준 평가 척도
    1. 데이터 적용 가능성
      • 이 데이터가 핵심 비즈니스 목표를 추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인가?
      • 이 데이터가 비즈니스를 차별화 해주는가?
      • 이 데이터를 공개해서 상품화할 예정인가?
    2. 데이터 정확성
      • 이 데이터는 현재 어떻게 제공되고 있는가?
      • 이 데이터가 권위있는 출처에서 오는 것인가?
      • 올바른 목적으로 올바른 사용자가 사용하는 데이터인가?
    3. 데이터 접근성
      • 프로그래밍하기 위해 어떤 데이터가 적합한가?
      • 이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한 다른 방법은 무엇인가?
      • 개발자들이 이 데이터를 이용하는 앱들을 만들기에 얼마나 쉬운가?
      • 많은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수용할 만큼 데이터 처리 용량을 늘릴 수 있는가?
  • 평가 결과에 따라 두 종류의 API가 존재
    1. 유용한 API
      • 정확하고 응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
        • “medium is the message” thinking fails - APIs and Open Data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 right data through right APIs - brings desired revenue and innovation benefits
        • 사례
          • Google Maps
          • SNS (Twitter, Facebook, ...) API - 선거 유세에도 영향을 미칠 정도로 영향력이 커짐
          • 아마존 사례
            1. 제품과 솔루션 공급을 API를 통해 할 수 있게 함
            2. 가치있는 데이터를 수집, 분석, 개선, 배포하는 API 기반 접근을 수행함
              • CEO 제프 베조스 曰 우리는 물건을 팔 때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로 하여금 구매를 결정할 수 있게해서 돈을 법니다. (“We don’t make money when we sell things. We make money when we help customers make purchase decisions.” - Jeff Bezos )
              • Envision -> Focus -> Disrupt -> Iterate -> Persist -> Broaden -> Envision -> ...
            3. 전략적인 포지셔닝과 전술적인 공급 간의 균형을 유지하는 단련된 방식이 존재
          1. 지속적으로 응용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
          2. API를 데이터에 대한 보편적 접근 법으로 이용
          3. 단기적으로 필요한 것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명확히 필요한 것을 제공
          4. 강점(position of strength)에서 부터 확장하라
    2. 가용한 데이터
      •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
      • 엔터프라이즈 앱 개발의 패러다임 변화
        • n-tiered web model to API centered topology
        • Java EE to JavaScript
      • Twilio 사례
        • 임의의 통신사의 SMS 이나 VOIP를 사용할 수 있는 API를 개발자에게 제공하여 수익 창출
      • Ingenie 사례
        • 16~25세의 고객이 보유한 스마트폰을 통해 수집한 운전 데이터로 자동차 보험 요금을 줄여주는 서비스 제공
      • API 설계의 중요성이 부각
        • 새로운 개발자들에게 API 사용성 증대를 통해 API 사용을 촉진할 필요성 대두
  • 요약
    1. 비즈니스 전략에 맞춰 API를 정비하라
    2. API를 통해 접근 가능하고 정확하고 응용가능한 데이터를 제공하라
    3. API가 유용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라
    4. 아마존처럼 데이터를 통해 가능한 분열(Data-Enabled Disruption)이 반복되는 문화를 수립하라
    5. Twilio 처럼 비즈니스를 다른 대형 경쟁사들과 차별화하는 API 개발자 경험을 만들라



모든 것이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로 향해 가는 시점에서 

웹 API를 통한 메시업(mesh-up)를 비즈니스 시작부터 염두해 두지 않고는 더 이상 지속적으로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도출할 수 없는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올바른 이해를 기반한 전략 수립과 기민한 실천으로 미래 사회의 개척자가 되길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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