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생각의 웹"입니다.
AllJoyn Framework (이하 올조인)은 퀄컴에서 개발한 P2P 기술을 오픈 소스로 공개 후 AllSeen Alliance (이하 올신) 주관으로 리눅스 재단의 프로젝트로 진행하는 만물 인터넷 (사물 인터넷보다 한단계 더 나아간 개념입니다만 저는 아직까지는 동의어 혹은 파생어로 봅니다. ) 프레임 워크입니다.
이 기술을 공개된 지도 일 년이 지난 것으로 기억하는데 가장 최근인 올 해 7월 IFA 2014에서 공개한 데모에 대해 정리한 포스팅이 있어 올조인에 대해 아직 문외한인 분들은 읽어 보면 좋을 것 같아 링크 공유합니다.
퀄컴 올조인으로 물꼬튼 올신의 현재 (칫솔 - 초이의 IT 휴게실)
올조인의 가장 긍정적인 면은 처음부터 누구나 소스 코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도 더불어 다양한 플랫폼 개발자들을 위해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의 API 문서와 프로그래밍 가이드를 잘 정리해 두었다는 점입니다.
튜토리얼: https://allseenalliance.org/alljoyn-framework-tutorial
오픈소스의 영향으로 인지는 모르겠지만 간단한 검색어를 통한 구글링으로도 꽤 많은 관련 포스팅이 눈에 띄는데 아래 '바쁜척쟁이 개발자의 블로그'에 기능 별로 잘 정리되어 있는 것 같아 살펴 보시길 추천합니다.
http://busydeveloper.tistory.com/category/Alljoyn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이자 이 포스팅을 쓰게 된 동기는 official site의 가이드에는 JavaScript API가 준비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개발 이력을 살펴 보니 NPAPI를 이용해 browser에서 사용 가능한 API를 만들려는 시도가 있었다가 실패한 듯 하고 (github에서 관련 프로젝트가 없어졌더군요.)
대신 아래 경로처럼 node.js를 위한 npm 모듈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https://github.com/octoblu/alljoyn
따라서, 현재 클라이언트의 주변에서는 올조인 기기들을 찾을 수 없겠지만 node.js를 탑재한 모바일 기기나
클라이언트와 node.js 서버가 같은 네트워크 상에 있다는 가정 하에서는 Open API를 통해 기기 간 통신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각론으로 들어가면 사실 올조인의 API는 P2P 개념이 부족한 분들에게는 조금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하는 역할인 기기 간 통신에 비해 복잡해 보이기도 하고요.
각 인터페이스들의 역할과 상호 작용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먼저 위의 튜토리얼을 읽어 보실 것을 권합니다.
어느 정도 동작 방식에 대해 이해 하셨나요? 아래 코드는 위의 깃허브의 샘플 코드에서 유추해서 Web IDL 형태로 간단히 정리해 본 JavaScript API 입니다.
typedef DOMString AllJoynAppName; callback SignalMessageCallback = void (DOMString message, DOMString info); [Constructor (DOMString appName)] interface BusAttachment { void createInterface(AllJoynAppName name, InterfaceDescription description); void registerBusListener(BusListener listener); void start(); void connect(); void findAdvertisedName(AllJoynAppName name); void registerSignalHandler(BusObject bus, SignalMessageCallback smcb, InterfaceDescription description, DOMString signalType); }; [Constructor ()] interface InterfaceDescription { void addSignal(DOMString target, DOMString messageType, DOMString message); }; callback FoundAdvertisedCallback = void (DOMString name); callback LostAdvertisedCallback = void (DOMString name); callback NameOwnerChangedCallback = void (DOMString name); [Constructor (FoundAdvertisedCallback facb, LostAdvertisedCallback lacb, NameOwnerChangedCallback nocb)] interface BusListener { }; [Constructor (DOMString busName)] interface BusObject { void addInterface(InterfaceDescription description); }; callback AcceptSessionJoinerCallback = void (unsigned short port, AllJoynAppName joiner); callback SessionJoinedCallback = void (unsigned short port, DOMString sessionId, AllJoynAppName joiner); [Constructor (AcceptSessionJoinerCallback asjcb, SessionJoinedCallback sjcb)] interface SessionPortListener { };
문서화 수준과 지원하는 OS (유닉스 계열 - OS X, linux 만 지원)이 부족한 것으로 보아 아직 신뢰할 만한 수준이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즉 이 모듈을 사용할 때 각자가 해야 할 삽질이 정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_-;;
어쨌든 올신에는 꽤 많은 기기 제작업체가 가입해 있고 슬슬 호환 기기들도 출시를 앞두고 있은 것 같아 기존 레거시 시스템들과 혹은 올신에 가입하지 않는 업체들의 기기와의 대화를 위해 인터프리터 역할을 할 노드가 필요하리라고 예측합니다.
추후 좀 더 구체화된 내용이 있으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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