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전에는 DOM 객체 제어 (manipulation) 및 server 부하(workload)를 줄이기 위한 간단한 스크립트 언어에 불과했던 JavaScript가 AJAX를 이용한 Rich Internet Application (RIA) 등장으로 활용도가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함께 AJAX의 XML 대신 JSON (JavaScript Object Notation)을 이용해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식이 개발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HTML5 표준화로 인해 다양한 기능을 JavaScript를 통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또한 구글이 만든 JavaScript 엔진인 V8에 기반한 서버 개발을 위한 플랫폼인 Node.JS 등장으로 인해 client 뿐 아니라 server 개발을 아우르는 언어로 각광받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JavaScript를 표준화를 담당하고 있는 단체인 ECMA에서는 몇가지 JavaScript 언어의 취약점을 보완해 ECMAScript 5까지 내놓았으나 여전히 기존 언어들에 비해 부족한 면이 많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소개할 RequireJS는 Node.JS에서 기본적으로 채택한 모듈화 방식이며 client 개발 시에도 사용이 가능한 library가 제공되어 대형 web app 개발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http://helloworld.naver.com/helloworld/591319


JavaScript는 매우 자유롭고 유연한 언어이지만, 코드의 크기가 커지면 관리하기가 힘들어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 상기 링크의 RequireJS를 이용해서 개발하는 걸 권고합니다.


현재 ECMA에서도 이와 유사한 형태의 모듈화에 대한 표준화가 진행 중이니 머지 않은 미래에 JavaScript 기본 기능으로써 제공되리라 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